본문 바로가기

자격증/데이터분석준전문가(ADsP)

ADsP [2과목] 1-3 분석 과제 발굴

1.분석과제 발굴 방법론

하향식 접근 방식 (Top Down Approach)

  • 분석 과제가 주어지고 이에 대한 해법을 찾기 위하여 각 과정이 체계적으로 단계화 되어 수행하는 방식

상향식 접근 방식 (Botton Up Approach)

  • 문제의 정의 자체가 어려운 경우 데이터를 기반으로 문제의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방식

2. 하향식 접근 방식(Top Down Approach)

하향식 접근법은 문제탐색 (Problem Discovery) → 문제 정의 (Problem Definition) → 해결방안 탐색 (Solution Search) → 타당성 검토 (Feasibility Study)의 과정으로 이루어짐.

3. 하향식 접근 방식(Top Down Approach)의 과정

1) 문제 탐색 (problem discovery)

  • 비즈니스 모델 기반 문제 탐색 : 업무(operation), 제품(product), 고객(customer), 규제와감사(regulation & audit), 지원 인프라(IT & human resource) 등 5가지 영역으로 기업의 비즈니스를 분석
  • 분석 기회 발굴의 범위 확장
  • 외부 참조 모델 기반의 문제 탐색 : 유사, 동종 사례를 벤치마킹을 통해 분석 기회를 발굴
  • 분석 유즈 케이스(Analytics Use Case)정의

2) 문제 정의 (Problem Definition)

  • 비즈니스 문제를 데이터의 문제로 변환하여 정의하는 단계

3) 해결방안 탐색 (Solution Search)

  • 분석역량(Who), 분석기법 및 시스템(How) 으로 해결 방안 탐색 비즈니스 모델 기반 문제탐색 : 업무(operation), 제품(product), 고객(customer), 규제와 감사(regulation & audit), 지원 인프라(IT & human resource) 등 5가지 영역으로 기업의 비즈니스를 분석

4) 타당성 검토 (Feasibility Study) 

  • 경제적 타당성, 데이터 및 기술적 타당성 검토 : 분석역량

4. 상향식 접근 방식 (Bottom up Approach)

1) 정의

  •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원천 데이터로부터 분석을  통하여 통찰력과 지식을 얻는 접근방법
  • 다양한 원천 데이터를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하여 가치 있는 모든 문제를 도출하는 일련의 과정

2) 상향식 접근법의 특징

  • 하향식 접근법은 논리적 단계별 접근법으로 최근의 복잡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에 디자인적 사고 (Design Thinking)접근법을 통해 WHY→WHAT 관점으로 존재하는 데이터 그 자체를 객관적으로 관찰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접근법을 사용
  • 상향식 접근법은 비지도 학습 방법으로 수행되며, 데이터 자체의 결합, 연관성, 유사성을 중심으로 접근
  • 시행착오를  통한 문제 해결 : 프로토타이핑 접근법

5. 분석과제 정의

분석 과제 정의서를 통해 분석별 필요 소스 데이터, 분석 방법, 데이터 입수 및 분석의 난이도, 분석 수행주기, 검증 오너십, 상세 분석 과정 등을 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