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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데이터분석준전문가(ADsP)

ADsP [1과목] 3-1 빅데이터 분석과 전략 인사이트

1. 빅데이터 회의론의 원인

  • 부정적 학습효과 -> 과거의 고객관계관리(CRM) : 공포 마케팅, 투자대비 효과 미흡
  • 부적절한 성공사례 -> 빅데이터가 필요 없는 분석사례, 기존 CRM의 분석 성과를 빅데이터 분석 성과로 과대 포장
    => 단순히 빅데이터에 포커스를 두지 말고, 분석을 통해 가치를 만드는 것에 집중해야 함

2. 일차원적인 분석 vs 전략 도출을 위한 가치 기반 분석

1) 산업별 분석 애플리케이션

산업 일차원적 분석 애플리케이션
금융 서비스 신용점수 산정, 사기 탐지, 가격 책정, 프로그램 트레이딩, 클레임 분석, 고객 수익성분석
병원 가격 책정, 고객 로열티, 수익 관리
에너지 트레이딩, 공급, 수요 예측
정부 사기 탐지, 사례관리, 범죄 방지, 수익 최적화

2) 전략 도출 가치 기반 분석

  • 전략적 통찰력의 창출에 포커스 -> 해당 사업에 중요한 기회를 발굴, 주요 경영진의 지원을 얻게 됨.
  • 분석의 활용 범위를 더 넓고 전략적으로 변화 시키고,
    전략적 인사이트를 주는 가치기반의 분석 단계로 나아가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