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빅데이터 회의론의 원인
- 부정적 학습효과 -> 과거의 고객관계관리(CRM) : 공포 마케팅, 투자대비 효과 미흡
- 부적절한 성공사례 -> 빅데이터가 필요 없는 분석사례, 기존 CRM의 분석 성과를 빅데이터 분석 성과로 과대 포장
=> 단순히 빅데이터에 포커스를 두지 말고, 분석을 통해 가치를 만드는 것에 집중해야 함
2. 일차원적인 분석 vs 전략 도출을 위한 가치 기반 분석
1) 산업별 분석 애플리케이션
산업 | 일차원적 분석 애플리케이션 |
금융 서비스 | 신용점수 산정, 사기 탐지, 가격 책정, 프로그램 트레이딩, 클레임 분석, 고객 수익성분석 |
병원 | 가격 책정, 고객 로열티, 수익 관리 |
에너지 | 트레이딩, 공급, 수요 예측 |
정부 | 사기 탐지, 사례관리, 범죄 방지, 수익 최적화 |
2) 전략 도출 가치 기반 분석
- 전략적 통찰력의 창출에 포커스 -> 해당 사업에 중요한 기회를 발굴, 주요 경영진의 지원을 얻게 됨.
- 분석의 활용 범위를 더 넓고 전략적으로 변화 시키고,
전략적 인사이트를 주는 가치기반의 분석 단계로 나아가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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