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로그램 오류
- 프로그램이 실행중 어떤 원인에 의해서 오작동을 하거나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는 경우
- 컴파일 에러 : 컴파일시에 발생하는 에러
- 런타임 에러 : 실행시에 발생하는 에러
- 예외는 프로그램 코드에 의해서 수습될 수 있는 경미한 오류 // 코드로 고칠수있는것
에러 프로그램 코드에 의해서 수습될 수 없는 심각한 오류 // 못고침
2. RuntimeException클래스와 그외 클래스
- 모든 예외의 최고조상은 Exception이다.
- RuntimeException클래스들은 주로 프로그래머의 실수에 의해 발생하는 예외
: IndexOutOfBoundsException, NullPointException...
- Exception클래스들은 주로 외부의 영향으로 발생할 수 있는 것들.
: FileNotFoundException, ClassNotFoundException..
3. 예외처리( try-catch )
- 프로그램 실행시 발생할 수 있는 예외의 발생에 대비한 코드를 작성하는 것.
- 구조
try{
// 예외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코드
} catch (Exception e1){
// e1예외 발생시 처리할 문장.
} catch (Exception e2){
// e2예외 발생시 처리할 문장.
} catch (Exception e3){
// e3예외 발생시 처리할 문장.
}
// e2 e3가 나오면 e2하고 다시돌고 e3를 처리한다.
4. 예외발생 시키기 //요구한 예외가 다를때
- 연산자 new를 이용해서 발생시키려는 예외클래스의 객체를 만든다.
Exception e = new Exception();
- 키워드throw를 이용해서 예외를 발생시킨다.
throw e; // 예외가 발생한다.
throw new Exception(); // 한번만 사용할때
5. 예외 던지기
- 메서드의 예외 선언하기.
: 메서드의 선언부에 'throws'를 사용해서 메서드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예외를 적어주기만 하면 된다.
처리는 그 메서드를 호출하는 부분에서 해주면된다.
6. finally //최종적으로 도착하는곳
- try-catch블럭의 예외발생에 상관없이 실행되어야 할 코드를 포함한다.
- 구조
try{
예외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코드
} catch(Exception e){
예외가 발생하였을때 처리를 위한 코드
} finally {
예외발생에 상관없이 실행되어야할 코드
}
- 순서
: try -> finally
: try -> catch -> finally
'Web Programming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BASIC JAVA] 16.COLLECTION (0) | 2021.06.20 |
---|---|
[BASIC JAVA] 15. JAVALANG (0) | 2021.06.20 |
[BASIC JAVA] 13.OOP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_02 (0) | 2021.06.19 |
[BASIC JAVA] 12.OOP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_01 (0) | 2021.06.19 |
[BASIC JAVA] 11.ARRAY_02 (0) | 2021.06.19 |